2014년 5월 22일 목요일

[튜토리얼/한글화] Object.observe()를 통한 데이터바인딩 혁신(Data-binding revolutions with Object.observe())

HTML5Rocks에 +Addy Osmani의 'Object.observe()를 통한 데이터바인딩 혁신(Data-binding revolutions with Object.observe())' 한글 튜토리얼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직 사이트에 라이브되지는 않았습니다만 곧 라이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원문과 비교하면서 읽으셔도 이해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 미리 업데이트합니다. :)

이 튜토리얼은 Chrome 35 버전부터 포함되는 Object.observe()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부터 이를 데이터 바인딩으로 확장하는 구현 사례, 성능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터 바인딩은 흔히들 얘기하는 데이터(혹은 모델) 레이어와 표현 레이어를 분리하는 편리하고 강력한 개념이자 방법이며 이미 꽤 오랜동안 그리고  대다수의 프레임워크에서 데이터 바인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바인딩에서 양방향 혹은 데이터의 변경을 자동으로 추적하여 뷰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데이터(정확히는 객체나 객체 내의 속성, 프로토타입 등)에 대한 관리 외에 UI까지 신경써야 하는 개발 과정을 크게 단순화시켰습니다만 이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UI와 연결(Binding)된 데이터에 대한 추적을 지원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바인딩을 유지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그래밍 방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ECMAScript7에서 추가된 .observe() 메소드는 이러한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한 방법을 순수 스크립트 객체까지 확대하였습니다.
데이터의 변경을 추적하거나 기존 프레임워크에서 데이터 바인딩을 유지하기 위한 실행 비용이 부담스러웠다면 이 튜토리얼에서 observe()에 대한 이해를 통해 힌트를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TL;DR;


ECMAScript 7에 정의되고 Chrome 36 베타부터 탑재된 Object.observe() 메소드는 데이터 바인딩(data-binding)과 가장 밀접하게 관계된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추가 기능입니다. 이는 MVC 라이브러리들에서 사용하는 감시 모델(Observing Model)에 대한 구현 방식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기능이기도 합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에 대한 데이터 감시(Observation)의 대상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수한 자바스크립트 객체들에 대한 변경
  2. 속성(Property)들이 추가, 변경되거나 삭제되었을 때
  3. 배열들이 가진 요소(Element)가 합쳐지거나 나누어졌을 때
  4. 객체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변경

Object.observe()- 이하 O.o() -는 별도 라이브러리 없이 자바스크립트 객체들의 변경을 비동기적으로 감시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는 객체들에 대한 일련의 변경 사항들을 변경이 일어난 시간 순서에 따라 전달받을 수 있는 감시자(감시 객체, Observer)를 통해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에 구현되어 있는 객체 감시 방법들에 대한 성능 개선 효과와 동일한 API를 유지하면서도 빠르고 단순한 구현을 제공하며 별도의 프레임워크 없이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바인딩의 중요성과 최근까지의 방법들


데이터 바인딩의 가장 큰 장점은 모델-뷰-컨트롤의 분할입니다. 데이터 바인딩은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데이터 모델들 내에 있는 여러 개의 속성들과 뷰들 내의 여러 엘리먼트들 간의 관계를 연결하여야 하는 곳에 있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DOM으로부터(그리고 DOM으로) 어플리케이션의 내부 혹은 외부와의 동적인 연결을 제어하는 반복적인 코드 작성 시간을 크게 절약합니다.

최근까지 프레임워크 등에서 널리 쓰인 Dirty-checking의 경우 객체의 변경을 추적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합니다만 대체적으로 동작 비용이 감시되는 객체들의 전체 숫자에 비례하여 성능과 관련된 문제가 존재하고 서버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이들 객체로 변경하는 작업들이 개발자에게 요구됩니다.

O.o()는 브라우저 내의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감시하기 위한 방법을 구축함으로써 요즘 널리 사용되고 있는 느린 구현 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에 모델 데이터의 변경을 감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Object.observe()


Object.observe()는 순수(Raw) 데이터 객체들(정규 자바스크립트 객체들)의 지원을 통해 데이터를 감시할 수 있으며 항상 모든 것에 대해 Dirty-check를 할 필요가 없는 방법으로 잠재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O.o()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Specifying changes of interest
    • 관심있는 변경 사항들만 사용자가 지정하여 추적하거나 알림(Notification) 개념을 통해 작업
  • Notifications
    • 단위의 마지막(대체적으로는 현재 실행 중인 이벤트 핸들러의 종료 시)에 변경 사항을 받아 효과적인 처리가 가능합니다.
  • Synthetic change record & Accessor properties
    • 기본적으로 접근자의 경우는 내부적으로 함수일 뿐이므로 감시의 대상이 되지는
    • 특정한 접근자 혹은 연산 속성(Computed Property)의 경우에도 필요하다면Notifier.notify()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객체 내에서 추적이 필요한 경우를 선택적으로 혹은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 Single callback observers
    • 복수의 객체들에 대해 동시에 동일한 콜백으로 변경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다양한 객체에 대한 변경이 동일한 기능으로 연결될 때 효과적입니다.
  • Large-scale changes
    • 개별적인 변경 사항을 추적하는 대신에 여러개의 변경 사항을 묶어서 보다 큰 단위 관점에서의 변경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Array Observation
    • 일반적인 객체 이외에도 배열의 변경 등에 대한 변경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 성능


Dirty-checking은 여러분이 감시하고 있는 모든 객체의 숫자에 성능이 비례하며 (변경의 검출을 위해) 데이터 사본의 유지를 필요로 하지만 O.o()의 경우 변경의 횟수에 성능이 비례하므로 여러모로 성능 상 더 효율적입니다.

Dirty-checking
Object.observe()



> 프레임워크와 Object.observe()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O.o()는 네이티브로 구현된 기능을 통해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에 그들의 데이터 바인딩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만약 O.o()가 지원 가능한 환경이라면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복잡한 프로세스 대신 높은 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Angular나 Ember 등의 주요 프레임워크들 역시 이를 지원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로드맵을 진행 중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튜토리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번역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