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튜토리얼/한글화] '호빗' 체험 : 중간계를 실제로(The Hobbit Experience: Bringing Middle-Earth to Life with Mobile WebGL)

HTML5Rocks에 재미난 튜토리얼이 하나 올라왔네요. "'호빗' 체험 : 모바일 WebGL을 이용한 중간계를 실제로(The Hobbit Experience: Bringing Middle-Earth to Life with Mobile WebGL)"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사랑해 마지 않는 J.R.R. 톨킨의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The Hobbit: The Desolation of Smaug)에 대한 개발 및 접근 방법, 이슈에 대한 튜토리얼입니다. 구글 실험실(Experiment)에서도 손꼽힐만큼 잘만든 3D 비주얼 노블(Visual Novel)정도 될 것 같습니다. :)

모바일 같은 저사양(?) 디바이스에서 WebGL에 대한 적절한 접근 방법을 보여주고 어떻게 성능을 최적화하는지에 다루며 초기화나 (적은 수의 polygon, 저해상도 텍스쳐를 사용하는) 로우 폴리곤 모델이나 자바스크리브 최적화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자체가 비주얼 노블이 주요 내용이라 WebGL이 지원되지 않는 디바이스에서도 대략적인 내용을 체험해볼 수 있는 이번 튜토리얼은 백문이 불여일견이네요. :)

"문득 당대의 신학 및 언어학자이자 판타지 문학의 시조로 불리는 톨킨이 살아 있다면 어떻게 볼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굉장히 많은 언어를 습득했을 뿐만이 아니라 반지의 제왕 등의 본인 소설에서도 종족별 언어를 무려 '창조'해서 넣으신 분이죠.) '프로그래밍 언어도 굉장히 재미있군'이라고 얘기하지 않을까."

TL;DR;

WebGL을 이용한 3D 로우(Low) 폴리곤 모델, 자바스크립트 및 텍스쳐, 재질 등의 최적화나 최소한의 렌더링 동작을 위한 Frustum Culling 등 3D 최적화를 위한 요소들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주 예전에 3D 개발을 하셨거나 모바일에서 3D 개발하시는 분들에게는 친근한 내용이라 편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컨텐츠가 매우 볼만하네요.


참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