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8일 월요일

[소식/Summit] Chrome Dev Summit 세션 소개 요약

귀국 후 첫포스팅이네요. 역시 인터넷은 한국이 빠릅니다. :+1:

내일부터 모레(20일부터 21일)까지 크롬 개발자 서밋(Chrome Dev. Summit)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라이브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Linus Upson, 크롬 엔지니어링 부사장의 Keynote 발표로 시작하여 성능 최적화(클라이언트와 네트워크 부분)부터 보안, 블링크, 폴리머까지 다양한 부분을 다루니 이에 대해서 요약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세션


#perfmatters: Optimizing network performance - +Ilya Grigorik

웹 사이트의 주요 병목 지점에 대한 네트워크 지연 사항에 대한 해결을 위해 어떠한 흐름으로 네트워크 성능을 수집하고 빠른 사이트로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O'Reilly의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 책도 있죠.)

Network connectivity: optional +Jake Archibald 

ApplicationCache를 이용하여 Offline 처리를 해왔는데 ServiceWorker API를 이용하여 Offline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당장은 넓게 적용할 수는 없는 규격이지만 ServiceWorker는 저도 이번에 TPAC2013 가서 처음 듣고 찾아보았는데 복잡하니 설명을 들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Jake Archibald는 프리젠테이션 테크닉도 화려해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

#perfmatters: 60fps layout and rendering +Tom Wiltzius+Nat Duca 

스크롤, 애니메이션, 터치 등의 최적화에 대한 몇가지 구축 방안과 크롬 개발자 도구를 이용한 성능 최적화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최근에 렌더링 성능 최적화 관련해서 몇가지 글에 대한 번역 소식을 전해 드린바 있는데 전반적인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이 세션에서 한번에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art for the modern web developer +Kasper Lund+Seth Ladd 

구글에서 이번에 Dart 1.0을 공식으로 릴리즈했습니다. 생소한 언어와 환경이니만큼 어떻게 이를 이용해서 웹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지와 자바스크립트와의 연동/변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Chrome DevTools for Mobile +Paul Irish 

크롬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어떻게 모바일 웹을 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합니다. ScreenCast, Port Forwarding 등 개발자 도구의 크롬 모바일 지원 사항 관련해서는 지난번 Chrome Dev. Day 요약에서 살짝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Optimizing your workflow for a cross-device world +Matt Gaunt 

웹앱에서 멀티 디바이스/플랫폼 등에 대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들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지 테스팅 관련하여 설명을 한다고 하네요. 금번에 HTML5Rocks에서도 해당 튜토리얼이 올라올 예정이니 한번 보시고 튜토리얼을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

Polymer: declarative, encapsulated, and reusable components for the web +Eric Bidelman 

웹 컴포넌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로 설명드린바 있고 이에 대한 튜토리얼들 역시 포스팅(Yeoman, Custom Element)한 바 있는데 웹 컴포넌트를 기존 모던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기 위한 Polymer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최근에 핫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의 하나인데 미리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perfmatters: Tooling techniques for the performance ninja +Colt McAnlis 

Colt McAnlis는 최근에 Image CompressionText Compression(참고로 텍스트 압축은 아직 번역 전입니다.)에 대한 글을 HTML5Rocks에 올린 적이 있는데 크롬 개발자 도구를 이용한 성능 최적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고 하네요. 개발 도구 관련해서 어떠한 부분을 설명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리소스 송수신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싶긴하네요. :)

Develop Chrome Apps on desktop/mobile, distribute and profit +Joe Marini 

크롬 앱을 이용한 개발 및 보안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4개의 데스크탑 OS, 2개의 모바일 OS 상에서 시연한다고 합니다. (크롬 앱의 경우 모바일에서는 아직 지원이 되지 않지만 Cordova 플러그인을 통해 이를 개발할 수 있는 내용은 설명 드린 바 있습니다.)

Portable Native Client: How we Learned to Stop Compiling and Love the Translator +Molly Mackinlay+David Sehr 

얼마 전에 PNaCl도 릴리즈되었는데 크롬 기반에서 네이티브 기술을 이용하여 어떻게 플랫폼 독립적인 네이티브 연동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개인적으로 보안 및 실행 모델에 대해서는 달리 얘기되기는 하지만 개발 환경에 대해서는 좀 궁금한 부분입니다.)

Got SSL? An overview of why you need it and how to do it right. +Parisa Tabriz 

간단하게 요약하면 웹 어플리케이션이 어떻게 SSL에서 보호되고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Blink: Behind the scenes +Greg Simon+Eric Seidel 

크롬 28버전부터 렌더링 엔진이 Blink로 변경되었고 이제 크롬 안드로이드 역시 이를 사용합니다. 현재 어떻게 블링크가 진행되고 있는지 실제 웹 개발자들이 블링크로 인해 개발 시에 변경되는 부분(지원되는 부분)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을 듯 하니 살펴봐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Build mobile apps with Chrome WebView +Matt Gaunt 

하이브리드 웹 앱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좀 관심이 있으실 듯 한데 Chrome Webview가 킷캣부터는 꽤 많이 바뀌었죠. 크롬 웹뷰를 이용한 UI 개발, HTML5 기능 사용, Native UI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Best UX patterns for mobile web apps +Paul Kinlan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형태의 스크린 및 해상도 그리고 터치 등으로 인해 많은 인터랙션 방식들이 제안되고 활용되고 있는데 +Paul Kinlan이 이에 대한 구축 이슈들과 활용 가능한 도구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Media APIs for the multi-platform web +Sam Dutton+Jan Linden 

비디오, 오디오, WebRTC, 웹 오디오 등을 활용하는 멀티 디바이스 웹 어플리케이션의 구축에 대해서 설명하고 어떻게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 모바일에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등을 설명합니다. (Sam Dutton은 최근에 WebRTC에 대한 튜토리얼을 작성한 바 있습니다.)

#perfmatters: Instant mobile web apps +Bryan McQuade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렌더링 최적화를 위한 모바일 웹의 좋은 패턴과 안티 패턴들을 소개하고 성능에 치명적인 CSS와 HTML 문서 내에서 인라인 CSS의 장단점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관심 가는 세션 중의 하나네요.)

Multi-device accessibility +Alice Boxhall

(장애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용자에게 모던 웹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제공 및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웹 기능, 크롬 기능을 설명하고 접근성과 디버깅에 관련된 몇가지 도구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해외에서의 웹 접근성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는 기회가 되겠네요.)



요약만 정리해도 양이 엄청 많네요. 동시 진행되는 세션은 없지만 이틀내내 지켜볼 수는 없으니 가능하면 나눠서 정리가 되면 좋을텐데 안되면 며칠을 나눠서 봐야겠네요. :(